2021년 3월5일(금) 상산수리과학관 대강당에서 열린 자연과학대학 교수회의에서 강정수 교수가 자연과학대학 ‘연구상’을 수상했다
강정수 교수는 수학의 분야 중 사교기하학을 전공하며 해당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 사교기하학은 고전역학을 기술하는 도구로 시작되었으나 1900년 말에 이르러서는 Gromov-Witten invariant, Floer homology 등 중요한 불변량을 정의하는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리만기하학, 대수기하학, 편미분방정식 등 수학의 다양한 분야와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현대수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하였다.
강정수 교수는 대표논문인 "A local contact systolic inequality in dimension three"에서 공간에서 벡터장이 주어졌을 때, 가장 짧은 주기궤도와 공간의 부피 간의 상관관계를 묻는 고전적이며 근본적인 질문을 연구하였다. 이는 최근에 주목받는 사교기하학과 천체역학(3체문제)과의 연결고리를 생각했을 때 매우 흥미로운 문제이기도 하다. 강정수 교수는 위 논문에서 이 질문을 3차원에서 국소적으로 완벽하게 해결하였다. 이에 해당 논문은 수학분야에서 최우수 저널 중 하나로 손꼽히는 Journal of the European Mathematical Society에 2020년 출판되었다.
강정수 교수는 위와 같은 연구업적 외에도 2020년 선도연구센터로 선정된 "모듈과 공간의 양자구조 연구센터"의 참여교수로서 동료연구진들과 왕성한 학문교류를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강정수 교수는 2021년도 1차 자연과학대학 연구상을 수상했다.